‘태양 코로나그래프’ 발사 인류 우주 탐사의 새로운 전환!
태양 코로나그래프 CODEX의 발사 계획
우주항공청과 산하 한국천문연구원은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공동으로 개발한 태양 코로나그래프(CODEX)를 오는 5일 오전 11시 29분경(미국 현지시간 4일 밤 21시 29분경) 플로리다주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발사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CODEX는 태양의 고온 코로나를 연구하는 중요한 기기입니다. 이를 통해 태양 코로나의 형상, 온도, 속도 등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중요한 임무는 국제우주정거장에 탑재하여 진행됩니다. CODEX는 대중에게 태양 연구의 새로운 장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발사 전 최종 기능 점검
CODEX는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2일 사이에 미국 고다드 우주비행센터와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발사 전 최종 기능 점검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발사체에는 스페이스X가 개발한 팰컨9(Falcon9) 로켓이 사용됩니다. CODEX 발사는 태양 연구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며, 발사 후 국제우주정거장에 도킹하기까지 일주일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 CODEX는 발사 10분 뒤에 발사체에서 분리됩니다.
- 국제우주정거장에 도킹한 후, 로봇팔을 이용해 외부탑재체 플랫폼에 설치됩니다.
- 90분의 궤도 주기 동안 최대 55분 동안 관측을 실시합니다.
CODEX의 관측 목표와 중요성
CODEX의 주요 목표는 태양 코로나의 형상, 온도, 그리고 속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이를 2차원 영상으로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 연구는 태양 연구의 난제로 여겨졌던 코로나 가열과 태양풍 가속의 비밀을 밝히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이 연구 결과는 우주 날씨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CODEX는 태양 연구의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할 중요한 장비입니다.
임무 운영 및 관제
CODEX의 임무 운영 및 관제는 NASA 고다드 우주비행센터에서 담당합니다. 한국천문연구원은 원격으로 정보를 수신하고 모니터링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CODEX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연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적 협력은 태양 연구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국제적 인정을 받은 CODEX의 기술력
기술명 | 기능 | 기대 효과 |
CODEX | 온도 및 속도 측정 | 정확한 태양 연구 |
강현우 우주청 우주과학탐사임무설계프로그램장은 “CODEX는 기반기술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과학 기구입니다. 우주청은 CODEX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태양 연구와 우주 날씨 예측 분야에서 강국으로 도약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우주 과학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문의 정보
CODEX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우주항공청 우주과학탐사임무설계프로그램(055-856-5317), 한국천문연구원(042-865-3214)입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을 바랍니다.
정책 및 저작권 정보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진의 경우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반 시 저작권법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발사의 기대효과와 결론
CODEX가 발사됨으로써 태양 연구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CODEX의 성공적인 임무 수행은 우주 날씨 예측 기술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인류가 태양 활동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영향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