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과학기술인 박남규 성대 교수 올해 표창받아
박남규 교수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연구
박남규 성균관대학교 석좌교수는 페로브스카이트 구조를 활용한 안정적이면서 효율적인 고체형 태양전지를 개발하여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을 수상하였다. 이 연구는 세계 태양광 산업에 기여하였으며, 박 교수는 향후 태양전지 기술과 이공계 연구자에게 대한 제언도 함께 전하였다.
페로브스카이트 구조를 활용한 태양전지
페로브스카이트 구조를 갖는 광흡수 물질을 이용하여 안정적이면서도 효율이 높은 고체형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개발한 박남규 교수는 이를 통해 태양전지 기술 패러다임을 바꿨으며,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연구 성과를 이루었다.
2024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박 교수가 페로브스카이트 구조를 활용하여 안정적이면서 효율 높은 고체형 태양전지를 최초로 개발한 데 대한 인정을 통해 2024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을 수여하였다.
박 교수의 연구 성과와 향후 과제
박 교수는 페로브스카이트 구조를 활용한 태양전지 연구로 인해 17명의 후보자 중 선정되어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또한, 그의 연구는 기후변화 해결을 위한 태양전지 용량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의 연구 방향으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효율 향상과 상용화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교수는 또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활용하여 태양전지뿐 아니라 선명한 디스플레이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일종의 플랫폼 소자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연구자 정년 폐지와 이공계 활성화에 대한 제언
박 교수는 연구자들이 성과를 내고 있다면 정년 연장을 고려해봐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이를 통해 우수한 연구자들이 연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제언하였다. 또한, 이공계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으로 매력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이나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세계적 수준의 과학기술 연구 성과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개발하며 세계 상위 1% 연구자로 선정된 박 교수의 연구는 세계적 수준의 과학기술 연구 성과로 평가받았다.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