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토끼 잡기로 무장한 Defence Club의 이야기
Last Updated :
한미 핵 억제 핵 작전 지침
한미가 체결한 ‘한미 한반도 핵 억제 핵 작전 지침에 관한 공동성명’은 한반도 안보를 높이고, 핵무기 배치에 대한 논란을 잠재우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번 공동성명은 핵 공격에 대응하고 북한의 핵 공격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미국의 핵전력을 동원하는 '일체형 확장억제 시스템'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한미동맹의 중요성
한미동맹은 북한의 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확장억제를 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은 나토와 유사한 수준의 ‘한반도 확장억제’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맞춤형 억제전략(TDS)
한국에 대한 확장억제가 강화될수록, 한국민들이 느끼는 신뢰성이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됩니다. 따라서 맞춤형 억제전략(TDS)을 통해 해당 지역의 특색에 맞는 효율적인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토식 핵 공유에 대한 한미의 입장
미국이 나토 5개 회원국에 전술핵무기를 배치·운영하는 것과는 달리, 한미는 기존의 억제 정책을 확대하더라도 한국의 관여를 더 확대하거나 격상시키는 방향으로 전략을 틀었습니다.
미래에 대한 우려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한다면 한미동맹에 균열이 생기고 결국 한국도 독자 핵무장에 나서야 한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며, 이는 국내 정치와 외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미국의 확장억제 강화방안
미국의 한국에 대한 확장억제 강화방안이 자주 언급되면서 ‘나토식 핵 공유’를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는데, 이는 한반도의 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이 새로운 정책을 모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
한미 토끼 잡기로 무장한 Defence Club의 이야기 | implanttips.com : https://implanttips.com/2529